다이나믹 프로그래밍(Dynamic Programming) (= 동적 계획법)
메모리 공간을 약간 더 사용하여 연산 속도를 비약적으로 증가
큰 문제를 작게 나누고, 같은 문제라면 한 번씩만 풀어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알고리즘 기법
- 2가지 방식 : 탑다운과 보텀업 + 메모리제이션 기법
- 다이나믹 : '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'
피보나치 수열
이전 두 항의 합을 현재 항으로 설정하는 특징이 있는 수열
점화식 표현
- n번째 피보나치 수 = (n - 1)번째 피보나치 수 + (n - 2)번째 피보나치 수
- 단, 1번째 피보나치 수 = 1, 2번째 피보나치 수
4번째 피보나치 수 f(4)를 구하기 위해, 함수 f를 반복해서 호출
f(2)와 f(1)은 항상 1이기 때문에, f(1)과 f(2)를 만났을 때는 호출을 정지
코드 구현
# 피보나치 함수 소스코드
# 재귀 함수로 구현
def fibo(x):
if x == 1 or x == 2:
return 1
return fibo(x - 1) + fibo(x - 2)
print(fibo(4))
점화식 코드의 문제 :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시간
f(n) 함수에서 n이 커질수록 수행 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
빅오 표기법으로 O(2^N)의 지수 시간
이미 계산한 부분을 호출할 때마다 계산
다이나믹 프로그래밍
조건
-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다
- 작은 문제에서 구한 정답은 그것을 포함하는 큰 문제에서도 동일하다
메모이제이션(Memoization) (=캐싱)
: 한 번 구한 결과를 메모리 공간에 메모해두고 같은 식을 다시 호출하면 메모한 결과를 그대로 가져오는 기법
→ 그대로 리스트에서 가져오면 됨
- 재귀 함수 구현 : 오버헤드 발생 가능성(함수를 다시 호출했을 때 메모리 상에 적재되는 일련의 과정을 따라야 하므로)
- 반복문 : 오버헤드를 줄이는 방식
* 오버헤드란?
프로그램의 실행흐름에서 나타나는 현상중 하나.
예를 들어 , 프로그램의 실행흐름 도중에 동떨어진 위치의 코드를 실행시켜야 할 때, 추가적으로 시간,메모리,자원이 사용되는 현상
한마디로 정의하자면, 오버 헤드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데 드는 간접적인 시간, 메모리 등 자원
코드 구현 : 재귀적
# 피보나치 수열 소스코드(재귀적)
#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메모이제이션(Memoization)하기 위한 리스트 초기화
d = [0] * 100
# 피보나치 함수를 재귀함수로 구현(탑다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)
def fibo(x):
# 종료 조건(1 혹은 2일 때 1을 반환)
if x == 1 or x ==2:
return 1
# 이미 계산한 적 있는 문제라면 그대로 반환
if d[x] != 0:
return d[x]
# 아직 계산하지 않은 문제라면 점화식에 따라서 피보나치 결과 반환
d[x] = fibo(x - 1) + fibo(x - 2)
return d[x]
print(fibo(99))
코드 구현 : 반복적
# 앞서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
d = [0] 100
# 첫 번째 피보나치 수와 두 번째 피보나치 수는 1
d[1] = 1
d[2] = 1
n = 99
# 피보나치 함수 반복문으로 구현(보텀업 다이나믹 프로그래밍)
for i in range(3, n + 1):
d[i] = d[i - 1] + d[i - 2]
print(d[n])
DP 테이블 : 보텀업 방식에서 사용되는 결과 저장용 리스트
메모이제이션 : 탑다운 방식에 국한되어 사용되는 표현
* 메모이제이션은 때에 따라 다른 자료형(ex.연속적이지 않은 문제 - 사전형 dict)을 사용할 수 있다
* 탑다운(재귀 함수) 보다는 보텀업(반복문) 방식으로 구현하는 것을 권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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